totaltrade user menual download

surpportinfo eMall business-notice

종합무역정보 Home > 정보센터 > 종합무역정보

종합무역정보 상세표
제목 한·EU FTA, 7월1일부터 추가 관세인하
분류 수출
내용

 

관세청은 오는 7월1일 한·EU FTA 발효 3년차가 시작됨에 따라 양측 관세 미철폐 품목의 추가 관세인하가 이뤄진다고 30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다른 FTA에서는 올 1월1일 기준으로, 관세율이 인하되지만 한·EU FTA는 발효 기념일인 오는 7월1일 기준으로 관세율이 인하된다.

우리나라는 승용차, 삼겹살, 위스키 등 2000여개(HSK 기준) EU산 품목의 관세율이 인하된다.

또 중·대형 승용차는 관세율 3.2%에서 1.6%, 삼?屍裏?20.4%에서 18.1%, 핸드백은 4%에서 2%, 위스키는 10%에서 5%로 인하된다.

EU도 승용차 등 우리 수출물품 551개 품목에 대해 관세인하(나머지는 대부분 발효 즉시 철폐로 세금없음) 되고 중·대형 승용차 관세율은 4%에서 2%, TV는 9.3%에서 7%, 타이어는 2.2%에서 1.1%로 인하된다.

아울러 볼베어링의 관세율은 4%가 2%, 영상재생용기기는 9.2%의 관세율이 6.9%로 인하된다.

한편 오는 7월1일자로 크로아티아가 EU에 가입, 28번째 EU 회원국이 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크로아티아 수출물품도 한·EU FTA 특혜관세 혜택이 가능하다.

기존의 한·EU FTA에 따라 인증수출자 자격을 취득한 수출자는 인증을 사용해 원산지확인서를 작성함으로써 크로아티아에서 특혜관세 적용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인증수출자 자격이 없는 수출자는 세관으로부터 인증수출자 자격 취득이 필요하다.

다만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크로아티아산 물품은 한·EU FTA 협정문이 개정되기 전에는 특혜관세 적용이 유보된다.

한·EU FTA에 따른 우리나라 관세율·EU측의 관세율은 관세청 FTA 포털(fta.customs.go.kr)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크로아티아 수출물품에 대해 EU의 특혜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 인증수출자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기업은 관세청 FTA 고객상담센터(1577-8577)로 문의하면 된다.


 

첨부파일

목록